취미 부자의 취미 발견, 그 첫 번째 : 드로잉
많은 사람들은 그림그리기에 로망이 있습니다. 나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한다는 것. 멋진 일이지요? 드로잉은 학원 등에 가서 배울 수도 있겠지만 혼자서 연습해도 충분히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드로잉을 잘하기 위해서 단계적인 연습을 통해 개성 있고 멋진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아보세요.
오늘은 기초드로잉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시작은 미약하나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봅니다. 첫 시작은 선긋기 연습부터 합니다. 미술시간에 항상 첫 시간에 하는 거죠? 스케치 쉽게 하기, 시작해 봅니다.
그림을 잘 그리려면
- 용기를 내어 시작한다.
- 잘 볼 수 있어야 한다.
- 사람은 모두 저마다의 시각적 고정관념을 갖고 있으며 그것은 자신의 그림에 고스란히 나타납니다. 다시 말하면, 눈에 보이는 대상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에 자리 잡고 있는 고착화된 이미지와 뒤섞인 형태로 그리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의 얼굴을 모델로 여러 사람이 그림을 그렸을 때 저마다 자신의 얼굴과 닮은 그림을 그린다거나, 장미꽃을 그릴 때 어린 시절에 많이 그렸던 꽃의 이미지와 혼합된 엉뚱한 꽃으로 표현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입체적인 공간을 평면적으로 파악하고 대상의 깊이를 표현해 내지 못하는 것도 충분한 관찰과 분석을 거치지 않고 습관에 따라 그림을 그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어린 시절에 만화와 같은 동일한 패턴의 그림을 많이 그렸던 사람일수록 이런 현상이 두드러져 바로잡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대상을 잘 관찰하고 실제로 눈에 보이는 모습과 가장 가깝게 표현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마음을 비운다.
- 여러 가지 기법을 시도해 본다.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스케치 기초연습
악기를 연주하려면 운지법을 배워야 하듯, 스케치를 하려면 선을 긋는 연습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은 우리 손이 갖고 있는 좋지 않은 습관을 없애는 일입니다. 손은 오랫동안 그림을 그리기보다 글씨를 쓰는데 익숙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이상의 길이가 넘는 선을 긋는 것은 매우 어색하고 부자연스럽습니다. 예로 중첩된 선을 잇대어 긋거나 많은 선들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손의 습관을 새로 길들여 그림을 그리기에 적합한 선을 만들어 내려면, 손가락이나 손목을 고정시키고 팔꿈치와 어깨 관절만을 움직여 길고 반듯한 선을 긋는 연습을 반복해야 합니다.
연습 1: 상하로 직선 긋기
A4나 기타 종이를 준비한 다음, 1cm 정도의 간격을 두고 위에서 아래로 반듯하게 선을 내려 긋는 연습을 해보세요. 시작점과 끝점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선의 굵기와 간격도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손가락을 움직이면 선의 굵기가 달라지고, 손목을 움직이면 선이 손목 쪽으로 휘게 됩니다. 위에서 아래로 긋는 연습을 10장 정도 한 후에는, 반대로 아래에서 위로 올려 긋는 연습을 해 보세요. 종이는 항상 몸과 수직으로 고정시켜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연습 2: 좌우로 직선 긋기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직선을 긋는 연습을 해 보세요. 10장 정도 연습한 다음 반대 방향으로 10장 정도를 더 연습합니다. 선의 윗부분이 볼록해지거나 물결 모양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집중해서 긋습니다.
연습 3: 바둑판과 대각선 긋기
연습 1, 2를 한 장에 해보고 대각선 긋기도 연습해 보세요.
연습 4: 물결무늬 만들기
물결 모양의 부드러운 곡선을 그어 보세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어지는 선과 반대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어지는 선 긋기를 번갈아 해 봅니다. 시작점과 끝점의 간격이 최대한 균일해야 하고 도중에 연필선이 갑자기 진해지거나 가늘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연습 5: 선 굵기 조절하기
연필을 세우면 선이 가늘어지고 눕혀서 그으면 선이 굵어집니다. 가는 선과 굵은 선을 번갈아 긋는 연습을 해 보세요.
연습 6: 도형 만들기
작은 동그라미를 중심으로 점점 큰 동심원을 그려보세요. 선과 선 사이가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고 형태가 일그러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사각형과 삼각형 등도 연습해 보세요.
마무리
첫 시간은 이렇게 선긋기로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글로 그림을 배우네요...^^;;;; 무슨 일이 든 지 발전을 위해서는 개인의 의지가 중요하며 꾸준한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다음번엔 조금 더 좋은 내용으로 해봐요.
멋진 그림은 언제쯤 그릴 수 있게 될까요?